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토목건축공학은 인문학,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을 폭넓게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문화, 사회, 과학, 경제 등을 반영하여 사회기반시설 및 거주공간에 대한 제반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이러한 학문적인 특수성으로 인하여 창조적인 능력과 기술적인 지식이 종합·응용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통하여 대학원과정의 심화된 학문기반으로 이론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학부과정 졸업후의 실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쌓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공과목의 이해력과 직무능력 향상이 더욱 절실하다. 따라서 토목과 건축분야가 융합된 기반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운영.

  • (분석설계능력)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목건축공학의 원리와 이해능력, 주요 분석 및 설계경험을 통하여 창의력을 극대화 한다
  • (공학실무능력) 토목건축공학의 최신기술, 분석 및 설계도구 등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실무 능력을 향상 한다.

학과 특성화 전략

토목건축공학분야의 설계·시공, 관리기술 및 최적화 기법 등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융합된 사고력을 배양하여 직무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학과 발전 계획

전문적인 지식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전문기술인을 양성하여 각분야에 기여토록 한다.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6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방재 및 지진. 공간정보공학. 조재명 자세히보기  주임교수 062-360-5914
공간정보공학 고제웅 자세히보기   5797
물환경, 수자원, 상하수도 고광용 자세히보기
5793
건축구조 및 내풍구조 유장열 자세히보기   5804
건축시공 및 건설관리 이종식 자세히보기   5803
소음진동, 건축환경설비 박현구 자세히보기   5924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기 학점 시간 비고
이론 실기 통합
선수 G00001
토질역학및실험Ⅰ
Soil Mechanics and Lab Ⅰ 1 3 3      
G00002
건축기사
Building engineer a course 2 3 3      
전공 G00003
측량학특론
측량학특론
측량분야는 건설분야의 기획· 설계· 시공 등에 관여하는 학문으로 특화된 이론과 실무분야의 신기술 분야 등을 해석하고 활용한다.
Advanced Surveying 1 3 3      
G00004
공간정보특론
공간정보특론
공간정보산업은 지상, 지하, 우주공간상의 전분야에 관여하며 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활용분야는 지속적으로 확대· 재생산되어지고있다. 분야별 특성을 토대로 가치를 증대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함양한다.
Advanced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3 3 3      
G00005
원격탐사특론
원격탐사특론
원격탐사는 우주기술과 항공기술 등의 발달과 보편성으로 인한여 사회 각분야 및 건설, 안전분야 등에 다양한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 분야별 활용지식을 함양하여 직무능력을 증진하도록 한다.
Advanced Remote Sensing 4 3 3      
G00006
콘크리트구조설계특론
콘크리트구조설계특론
현재의 철근콘크리트 설계과정과 규정에 대한 기본원리와 배경에 대해 학습한다. ACI와 KCI에 대해 비교하고 최근의 연구성과와 앞으로의 설계외 시공법의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Advanced Concrete Structural Design 1 3 3      
G00007
철도공학특론
철도공학특론
System Engineering인 철도공학을 이해하고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가 주행할 수 있는 노반 및 궤도구조에 대해 학습하고 철도설계기준에 대해 배경 및 원리를 이해한다.
Advanced Railroad Engineering 5 3 3      
G00008
건축구조역학특론
건축구조역학특론
구조설계의 목적은 안전한 구조물을 설계하는데 있다. 사용자의 안전과 경제적인 목적으로 구조물에 대한 설계를 해야한다. 부정정구조물의 역학적 거동 및 해석방법과 구조동역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에 대해서도 다룬다.
Advanced Building Structural Analysis 1 3 3      
G00009
철근콘크리트구조학특론
철근콘크리트구조학특론
철근콘크리트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건축물의 구조시스템(부정정 구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이들 건축구조시스템을 안전하게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다.
Advanced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4 3 3      
G00010
철골구조학특론
철골구조학특론
강재는 재료적 특성이 다른 구조재료와 달리 강도와 인성이 우수하여 건물이나 교량 등의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재료로써 최근 건축물의 고층화, 대형화와 함께 스틸하우스, 학교 및 우체국과 같은 저층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범위가 확산되고 있기에 강구조에 대한 다양하고 명확한 해석과 이론을 통해 실제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Advanced Steel Structure 5 3 3      
G00011
공사관리특론
공사관리특론
건설사업의 대형화, 복잡화 될수록 고객들의 수요는 다양해지고 고도화되어진다. 건설프로젝트는 품질, 원가, 공정, 안전, 조달, 리스크 등의 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있다. 공사관리는 원가, 공기, 품질, 안전 등의 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배가하고,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선진기법의 이론과 실제사례를 통하여 습득한다. 관련이론과 사례를 리포트와 발표를 통해 평가과정을 수행함으로써 현장 적용 건설관리능력 배양 및 실습과정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함을 본교과목의 복표로 한다.본 수업의 주요내용은 (1)공사관리의 정의 및 이해와 적용성 (2)공사관리의 지식체계에 대한 개요 및 개념, PM과CM, 감리의 비교 (3)건설공사 각 단계별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개념정리 (4)발주자의 기대에 만족할 수 있는 건설관리 전문가의 의식 정립 (5)공사관리수법에 대한 조사리포트 및 기술제안서의 검토와 실습 등으로 이루어진다.
Advanced Construction Management 2 3 3      
G00012
가치공학연구
가치공학연구
가치공학은 최저의 생애주기비용으로써 필요한 기능을 확실히 달성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분석에 쏟는 조직적인 노력이다. 본교과목에서는 가치공학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이해 및 적용을 통하여, 대상 시설물의 기능 분석을 실시하고 불필요한 기능제거를 통한 대체안을 선정하여 최적 가치를 구하는 이론 및 기법적용, 실습, 발표, 평가, 대안설계 등으로 진행된다.
Research on Value Engineering 3 3 3      
G00013
건축시공연구
건축시공연구
국내외 건축물 시공에 사용되는 공법들을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조건에서도 양호한 품질과 성능을 갖춘 건축물 시공을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들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업화, 시스템화되어가는 건축시공의 흐름속에서 각 공법들이 가지는 장단점을 연구하고, 최신기술 공법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및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Research on Building Construction Method 5 3 3      
G00014
토질역학특론
토질역학특론
설계 시공을 목적으로 한 토질역학은 흙을 다지는 이론, 지하수 등의 유동이론, 흙의 압축과 압밀의 이론, 흙속의 응력전파와 변형이론, 흙의 강도이론, 토압이론, 지지력 이론, 사면안정에 관한 이론, 흙의 동적성질에 관한 이론, 지반계량과 토질안정에 관한 기초이론을 다루는 학문이다.
Advanced Soil Mechanics 2 3 3      
G00015
기초공학특론
기초공학특론
기초공학은 기초구조물과 이를 지지하는 흙과 암반의 상호작용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구조물 하부기반 설계시 지반조건과 구조물조건에 따른 기초선정 및 구조물의 각 부재 설계와 시공관련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다.
Advanced Foundational Engineering 4 3 3      
G00016
재난안전관리론
재난안전관리론
최근 지구상에는 자연재난 뿐만 아니라 사회재난 등으로 인해 점점 황폐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여야 한다. 재난관리론, 재난관리체계,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복구, 재난관리 사례, 재난관리법규 등 재난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다.
Advanced Disaster Safety Management 5 3 3      
G00017
건설재료학특론
Advanced Construction Material 2 3 3      
G00018
특수콘크리트공학
Special Concrete Engineering 3 3 3      
G00019
친환경건설재료
Eco-frieudly Materials 4 3 3      
논문 000001
논문지도
학위논문지도 또는 보고서 작성
공학석사학위 논문지도 및 논문 미작성자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지도한다.
Guide on Thesis 4  1       P/F
합 계 58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