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미래 국방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가장 중요한 국방전략과 정책입안 인원들을 육성하기 위하여 석사과정을 개설하고자 한다. 이는 광주, 전남에서 상무대, 제5군수지원단을 비롯한 31사단, 제1전투비행단, 제3함대사령부 등과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면서 최상의 교육과 연구 활동을 통하여 가능할 것이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 국방부는 인력획득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전장을 주도할 우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군 인력 획득체계와 우수 인력 획득방안을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다. 간부 중심의 인력구조를 유지하면서 직업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정 진출률을 보장하고, 우수 인력의 군 복무 선택 기회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성에 기초한 인사관리체계를 정립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 국방인력 획득 및 운영으로써 국방부는 군 구조를 기술집약형으로 개편하기 위해 군의 인력구조를 병 위주에서 전문성을 갖춘 간부 위주로 발전시키고 있다. 장교와 부사관의 인력 구조와 인력 획득체계를 개선하고, 여성인력의 활용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국방인력 획득과 운영에 관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은 민주교육의 이념과 본교의 건학정신에 입각하여 국방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고 교수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국방정책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은 미래 국방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 에서 국방전략과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학문적 뒷받침과 실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국방정책 및 군사전략을 연구하는 군사학 전문가 양성
- 軍 장병을 올바르게 지도하고 국방비전을 함께해야 하는 리더로서 軍 리더십 연구
- 軍 지휘통솔 및 리더십 정책개발을 위한 군 간부 전문능력 배양
- 우리나라 및 주변국 국방백서 연구를 통한 국방정책 비교 연구
- 군 간부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직무능력 및 자질 향상에 기여
학과 특성화 전략
- 군사학과 전문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문 국방인력 양성
- 국방기관 및 민간 연구기관 교육프로그램 연계로 학과 경쟁력 강화
- 국방조직관리 및 군 리더십 교육과정 운영
학과 발전 계획
준비기(2015년)
- 1단계는 준비기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우선 교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국방 및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개발을 준비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신입생 모집의 수월성을 제고하고 교과내용 개편을 국방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과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인력육성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일련 의 내용에 더하여 현장 전문가를 통한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미래 맞춤 국방일체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 또한,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국방관련 변화 및 취업진로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을 수립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과 석사과정만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학과 경쟁력 강화, 현장 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발전기(2016∼2018년)
- 2단계는 발전기로 준비기에서 설정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과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 전략을 점차적으로 실행하여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간으로 삼았다. 먼저, 정규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 성․운영하고 국방기관과의 연계활동 강화를 통해 학과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한다. 또한 학과 고유 브랜드를 개발․ 홍보하여 모집의 수준을 보장할 것이다. 한다. 아울러서 현장중심의 질 위주 교육을 위해 교수들의 현장방문을 의 무화하여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내용을 연중 수집․파악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하고자 한다. 특히 발전기 단계에서 는 향후 박사과정 개설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는다.
정착기(2018년 이후)
- 마지막 3단계는 정착기로 이제까지 운영되어 온 실적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광주지역 내 국방공무원 명문학과 로의 위상을 확립하여 특화된 학과 브랜드를 구축하는 시기로 삼는다.
- 먼저, 졸업생의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모니터링하고 중․장기 학과발전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한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향후에는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국방 관련 정책동향을 주시하여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명실 공히 명문학과로의 위상을 확립하여 국방기관․학생이 찾아오는 학과로 자리매김한다. 나아가 군사학과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학사-석사-박사과정이 연계된 군사학의 메카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학과 교수진
총인원 | 4명 | 비고 | 사무실 |
---|---|---|---|
세부전공 | 교수명 | ||
국제학 | 박갑룡 ![]() |
주임교수 | 062-360-5880 |
법학(공법) | 선은애 ![]() |
5876 | |
국방안보학 | 황천용 ![]() |
5880 | |
법학(공법) | 김남욱 ![]() |
5819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과목 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 영문명 | 학기 | 학점 | 시간 | 비고 | ||
---|---|---|---|---|---|---|---|---|---|
이론 | 실기 | 통합 | |||||||
선수 | A00001 | 국가안보론
|
Study of National Defence | 1 | 3 | 3 | |||
A00002 | 전쟁사
|
War History | 2 | 3 | 3 | ||||
전공 | A00003 | 국방조직론
|
Defence Organization | 2 | 2 | 2 | |||
A00004 | 남북한관계론
|
Relation of South &North Korea | 1 | 3 | 3 | ||||
A00005 | 한민족네트워크와국제협력
|
Korean Network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 3 | 3 | 3 | ||||
A00006 | 국제분쟁연구
|
Case Study of Territorial dispute | 4 | 3 | 3 | ||||
A00007 | 군사전략
|
Military Strategy | 1 | 2 | 2 | ||||
A00008 | 북한정치군사론
|
Politics & Military of North Korea | 2 | 3 | 3 | ||||
A00009 | 사회통합정책론
|
Social integration policy | 1 | 3 | 3 | ||||
A00010 | 군사행정법
|
Military Administrative Law | 5 | 3 | 3 | ||||
A00011 | 국제관계론
|
Theories of lnternational Relations | 3 | 3 | 3 | ||||
A00012 | 중국정치군사론
|
Politics & Military of China | 5 | 3 | 3 | ||||
A00013 | 민군관계론
|
Civil-Military Relations | 1 | 2 | 2 | ||||
A00014 | 동아시아국제관계론
|
International Relation of East Asia | 4 | 3 | 3 | ||||
A00015 | 국방정책론
|
National Defense Policy | 3 | 3 | 3 | ||||
A00016 | 통일과 재외동포
|
Unification and Overseas Koreans | 2 | 3 | 3 | ||||
A00017 | 군비통제와군축
|
Arms Control | 2 | 2 | 2 | ||||
논문 | 000001 | 논문지도
|
Guide on Thesis | 4 | 1 | P/F | |||
합 계 | 48 | 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