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미래 국방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가장 중요한 국방전략과 정책입안 인원들을 육성하기 위하여 석사과정을 개설하고자 한다. 이는 광주, 전남에서 상무대, 제5군수지원단을 비롯한 31사단, 제1전투비행단, 제3함대사령부 등과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면서 최상의 교육과 연구 활동을 통하여 가능할 것이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 국방부는 인력획득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전장을 주도할 우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군 인력 획득체계와 우수 인력 획득방안을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다. 간부 중심의 인력구조를 유지하면서 직업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정 진출률을 보장하고, 우수 인력의 군 복무 선택 기회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성에 기초한 인사관리체계를 정립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 국방인력 획득 및 운영으로써 국방부는 군 구조를 기술집약형으로 개편하기 위해 군의 인력구조를 병 위주에서 전문성을 갖춘 간부 위주로 발전시키고 있다. 장교와 부사관의 인력 구조와 인력 획득체계를 개선하고, 여성인력의 활용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국방인력 획득과 운영에 관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은 민주교육의 이념과 본교의 건학정신에 입각하여 국방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고 교수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국방정책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은 미래 국방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 에서 국방전략과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학문적 뒷받침과 실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국방정책 및 군사전략을 연구하는 군사학 전문가 양성
  • 軍 장병을 올바르게 지도하고 국방비전을 함께해야 하는 리더로서 軍 리더십 연구
  • 軍 지휘통솔 및 리더십 정책개발을 위한 군 간부 전문능력 배양
  • 우리나라 및 주변국 국방백서 연구를 통한 국방정책 비교 연구
  • 군 간부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직무능력 및 자질 향상에 기여

학과 특성화 전략

  • 군사학과 전문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문 국방인력 양성
  • 국방기관 및 민간 연구기관 교육프로그램 연계로 학과 경쟁력 강화
  • 국방조직관리 및 군 리더십 교육과정 운영

학과 발전 계획

준비기(2015년)

  • 1단계는 준비기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우선 교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국방 및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개발을 준비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신입생 모집의 수월성을 제고하고 교과내용 개편을 국방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과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인력육성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일련 의 내용에 더하여 현장 전문가를 통한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미래 맞춤 국방일체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 또한,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국방관련 변화 및 취업진로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을 수립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과 석사과정만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학과 경쟁력 강화, 현장 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발전기(2016∼2018년)

  • 2단계는 발전기로 준비기에서 설정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군사학과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 전략을 점차적으로 실행하여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간으로 삼았다. 먼저, 정규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 성․운영하고 국방기관과의 연계활동 강화를 통해 학과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한다. 또한 학과 고유 브랜드를 개발․ 홍보하여 모집의 수준을 보장할 것이다. 한다. 아울러서 현장중심의 질 위주 교육을 위해 교수들의 현장방문을 의 무화하여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내용을 연중 수집․파악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하고자 한다. 특히 발전기 단계에서 는 향후 박사과정 개설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는다.

정착기(2018년 이후)

  • 마지막 3단계는 정착기로 이제까지 운영되어 온 실적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광주지역 내 국방공무원 명문학과 로의 위상을 확립하여 특화된 학과 브랜드를 구축하는 시기로 삼는다.
  • 먼저, 졸업생의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모니터링하고 중․장기 학과발전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한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향후에는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국방 관련 정책동향을 주시하여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명실 공히 명문학과로의 위상을 확립하여 국방기관․학생이 찾아오는 학과로 자리매김한다. 나아가 군사학과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학사-석사-박사과정이 연계된 군사학의 메카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3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국제학 박갑룡 자세히보기 주임교수 062-360-5880
법학(공법) 선은애 자세히보기   5876
국방안보학 황천용 자세히보기   5880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기 학점 시간 비고
이론 실기 통합
선수 A00001
국가안보론
국가안보론(Study of National Defence)
본 강의는 국가안보전략을 수립,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국가비전, 국가목표, 국가안보전략, 국방정책, 군사전략이 어떻게 하향식(top-down)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개념적 수준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국가안보를 위해 우리가 어떤 준비를 해 나가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수준에서 공부한다.
Study of National Defence 1 3 3      
A00002
전쟁사
전쟁사(War History)
본 강의는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군사전략적, 작전적, 전술적 수준에서 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모색한다.
War History 2 3 3      
전공 A00003
국방조직론
국방조직론(Defence Organization)
조직이론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방조직, 군구조, 부대구조 및 편성개념을 이해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Defence Organization 2 2 2      
A00004
남북한관계론
남북한관계론(Relation of South &North Korea)
남북관계 전반을 조망하면서 통일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통일의지가 식지 않게 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 체제의 특징을 논하면서 민족통일의 의미와 당위성, 베트남의 통일방식, 예맨의 통일방식, 독일의 통일방식, 남북분단의 배경과 성격, 남북관계의 어제와 오늘, 남북 두 정부의 통일정책, 통일환경의 변화, 남북관계의 주요 쟁점과 해결전망, 통일조국의 미래상, 통일대비의 관계 등을 취급한다.
Relation of South &North Korea 1 3 3      
A00005
한민족네트워크와국제협력
한민족네트워크와 국제협력(Korean Network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세계 각국에 분포한 재외동포의 이주 역사와 적응과정 및 정체성을 초국가주의와 디아스포라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거주국에서의 재외동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Korean Network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3 3 3      
A00006
국제분쟁연구
국제분쟁연구(Case Study of Territorial dispute)
국제분쟁의 발생요인과 지금까지 국제사회에서 분쟁이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해결되었으며 전쟁과 관련하여 특히 핵시대에 있어서 분쟁해결은 평화적 방법이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이에 관한 방법을 연구한다.
Case Study of Territorial dispute 4 3 3      
A00007
군사전략
군사전략(Military Strategy)
국가안보전략 수립 단계에서 결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군사력을 운용, 건설 그리고 배비하는 것을 조정, 통제하는 술(art)인 군사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전사전략 수립시 제기되는 질문들 - 어디에서 군사력을 운용할 것인가?, 누구를 대상으로 군사력을 운용할 것인가?,어떻게 군사력을 건설할 것인가?, 어떻게 군사력을 배비할 것인가? - 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우리 군이 앞으로 당면하게 될지도 모르는 전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어떤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Military Strategy 1 2 2      
A00008
북한정치군사론
북한정치군사론(Politics & Military of North Korea)
남북간에 대치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제 우리는 북한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 통일의 기반을 다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북한정치군사론 강의는 북한정치군사에 대한 이해를 제고 시키고 북한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도록 함으로써 군사학 박사로서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Politics & Military of North Korea 2 3 3      
A00009
사회통합정책론
군대사회론(Discourses Military Society)
국가, 시민사회, 경제사회 등으로 구성 된 국가체제 안에서 시민사회의 공적영역인 군대사회의 조직적 특성을 설명하고 그의 역할론, 책임론 등을 제시한다. 그리고 군대사회 안에서 조직의 통합과 발전을 위한 리더십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상하, 좌우로 연계된 군 리더십의 발휘가 군대사회 안에서 어떻게 작동되는지 그 본질과 실제를 이해시킨다.
Social integration policy 1 3 3      
A00010
군사행정법
군사행정법(Military Administrative Law)
행정법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행정조직, 행정작용, 행정절차, 행정구제법을 통하여 군행정법 전반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원활한 군사행정에 대비하고자 한다.
Military Administrative Law 5 3 3      
A00011
국제관계론
국제관계론(Theories of lnternational Relations)
이 과목은 국제정치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특히 현실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세계주의에 속하는 다양한 이론의 이해와, 이 이론들을 현실 국제정치상황에 비춰 보다 다각적이며 역동적인 측면에서 국제정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제정치 상황에서 각 국가의 행위, 국가간의 외교, 전략, 협상, 대립, 갈등의 파악 및 분석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국제화 및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춰, 보다 넓은 안목과 국제상황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국제상황에서 국가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함을 권장코자 한다.
Theories of lnternational Relations 3 3 3      
A00012
중국정치군사론
중국정치군사론(Politics & Military of China)
1840년의 아편전쟁으로부터 1949년 중국공산당의 집권까지의 기간을 7단계로 구분하여 중국혁명의 배경, 진행과정, 성격 등을 설명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국가전략과 그 결과, 문화대혁명과 모택동 후계자 문제, 모택동 사망 후의 개혁과 개방정책(중국식 사회주의), 중국 장래에 대한 전망, 중국의 통일문제, 한중관계, 홍콩의 중국반환, 중국의 조선족, 중국의 군사력 강화 등을 다룬다. 또한 중국의 군사에 대하여 연구한다.
Politics & Military of China 5 3 3      
A00013
민군관계론
민군관계론(Civil-Military Relations)
민군관계를 사회학적, 정치학적 측면에서 시대변화에 따른 발전 이론중심으로 고찰하여 민군관계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사회변화에 적응하면서 민·군 융합적으로 사회통합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살펴본다.
Civil-Military Relations 1 2 2      
A00014
동아시아국제관계론
동아시아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 of East Asia)
분단된 한반도 상황을 둘러싸고 한국과 북한과의 관계, 그리고 전략적으로 한반도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들과 한반도와의 이해관계가 주요 테마이며, 이에 더해 강대국과 강대국 사이의 관계, 즉 러시아 - 일본과의 관계, 미국-중국과의 관계, 중국과 여러 주변국과의 관계 등이 영토, 외교전략, 세력균형, 국가이익의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분석될 것이다.
International Relation of East Asia 4 3 3      
A00015
국방정책론
국방정책론(National Defense Policy)
안보정책의 하위개념으로써 국방정책의 수립 및 집행과정을 이해한다. 특히 국방정책의 수립 및 집행과정에 관여하는 대통령, 국방부, 국회, 군, 이익집단 등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방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책실무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National Defense Policy 3 3 3      
A00016
통일과 재외동포
통일과재외동포(Unification and Overseas Koreans)
해외에서 경제 및 문화영토를 넓히는 재외동포들이 어떻게 정착, 적응하면서 한민족 또는 문화정체성을 유지하거나 거주국문화에 동화하는 과정을 규명한다. 이에 따라 한상들이 글로벌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모국에 경제적 기여는 물론 거주국에서도 경제 및 지역사회발전에 공헌하고 있는 것을 알고자 한다. 아울러 재외동포들의 통일에 기여하고 영향력을 가진 것을 이해하고 통일정책에 대해 숙지한다.
Unification and Overseas Koreans 2 3 3      
A00017
군비통제와군축
군비통제와 군축(Arms Control)
군비통제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정에서 시행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국가안보의 군사전략적 접근이다. 향후 북핵문제의 진전시 남북간 군비통제는 보다 구체적으로 추진될 것인바, 군비통제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합리적 접근대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Arms Control 2 2 2      
논문 000001
논문지도
논문지도(Guide on Thesis)
군사학 연구를 위한 접근방법, 자료분석, 평가 및 해석에 대한 이론적 방법들의 이해를 통해 연구설계 및 연구능력 배양시킨다. 군사학 관련 학술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Guide on Thesis 4 1       P/F
합 계 48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