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상담심리치료전공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저출산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상담전문가 양성 특성화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공존하는 고령사회에서 개인의 적응과 심리적 문제해결에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상담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특성화된 4개 트랙을 구축하여 통합적인 상담전문가와 해당분야 전문성을 갖춘 상담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표

상담심리치료학전공은 사랑의 실천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의 심리적인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상담을 통해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으로 상담 결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심리적인 성장과 인간관계에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적

  • 상담심리학의 기초와 전문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 한다.
  • 상담심리치료학의 통합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인간의 성장과 행복을 증진하는데 기여하는 전문인을 양성 한다.
  • 상담심리학의 실천적이고 경험적인 활용을 통해 사회봉사의 전문인을 양성 한다.

학과 특성화 전략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치료 또는 상담심리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또한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가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통해 상담심리치료 전문가의 배양이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학과 발전 계획

상담심리 교육과정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 교육과정에서는 이상행동 및 심리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해, 심리 평가, 심리치료에 대한 기본 내용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또한 최신 연구 동향과 점차로 다양해지고 있는 임상 심리 분야의 현장 경험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자 합니다. 아동청소년가족상담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아동과 청소년들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로서의 기반을 배우고 익히도록 합니다. 또한 인간발달 및 가족체계에 대한 교과목을 바탕으로 가족생활의 질 향상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3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가족상담학
사회복지학

백현옥자세히보기 주임교수 5943
전생애발달
성상담
이경희 자세히보기   5837
음악치료 이미경   5943
심리평가 및 실습 김다윤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점 시간 비고
선수   상담심리학 Psychology of counseling 3 3  
 
이상심리학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정상과 비정상행동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특징 등을 진단하고 치료방안을 세워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bnormal Psychology 3 3  
 
상담기법
상담기법 (Counseling Techniques)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의 단계(상담 초기, 중기, 종결)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법(예: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공감, 경청, 반영, 구체화, 종결기법 등)을 소개한다. 실제 내담자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러한 기법의 적용방안을 학습한다.
Counseling Techniques 3 3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Development Psychology)
인간발달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여 상담의 실제에 활용 가능하게 한다.
Development Psychology 3 3  
전공  
집단상담 및 치료
집단상담 및 치료 (Group counseling and therapy)
인간의 생활사에 있어 공통된 문제와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상담자의 도움으로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체험하여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Group counseling and therapy 3 3  
 
부모교육상담
부모교육상담  (Parents Education and Counseling)
아동 및 청소년의 전인적인 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고 지도하기 위하여 부모와 가정의 중요성을 배우며, 부모교육의 원리, 부모교육에서 전달해야할 지식의 구조와 내용, 부모교육의 방법 및 사용가능한 매체의 유형 등을 다룬다.
Parents Education and Counseling 3 3  
 
실존치료
실존치료 (Existential therapy)
상담과정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느끼고 경험하면서 내담자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게 하고 스스로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지고 결정하도록 하여 자아개념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Existential therapy 3 3  
 
심리평가및실습
심리평가 및 실습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성인의 지능과 성격,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Practiceofpsychologicalassessment 3 3  
 
가족치료와상담
가족치료와 상담(Family Psychology & Counseling)
인간 사회생활의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환경의 가족사에서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게 한다. 또 해결방안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또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Family Psychology&Counseling 3 3  
 
현실치료
현실치료 (Reality therapy)
글래서(William Glasser)가 개발한 심리사회적 및 행동개입의 한 형태. 이 치료법은 클라이언트가 사랑과 인격에 근거하여 성공적 자아정체감(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정하는)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 현실치료자들은 클라이언트의 감정보다는 행동에,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둔다. 이들은 문제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과 대안적 해결을 강구하도록 격려한다. 이들은 클라이언트의 변명(excuses)을 용납지 않으며, 동정도 하지 않으며, ‘왜’라는 질문도 거의 하지 않는다. 이 현실치료는 특히 수용시설(institutional settings)에서 쓰일 때 긍정적 결과(positive results)를 낳는다고 보고되며, 또한 만성적 정신분열증 환자나 비행자로 낙인이 찍힌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개별 및 집단 사회사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Reality therapy 3 3  
 
상담연구방법론
상담연구방법론(Consulting Research Methods)
상담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 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Consulting Research Methods 3 3  
 
인지치료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인간의 이성과 정서를 깊이 연구하고 합리적 정서적 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여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Cognitive Therapy 3 3  
 
정신역동적치료
정신역동적치료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이상행동을 분류 소개하며, 불안장애, 정서장애,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의 증후와 원인들을 다룸으로써,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Psycho dynamic Psychotherapy 3 3  
 
상담사례연구 및 수퍼비젼
상담사례연구 및 수퍼비젼(Counseling Practician Case Studies & Supervision)
상담사례를 통하여 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의 활용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상담사례 자료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토론하며 상담자 기법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수퍼비젼을 통하여 전문가적 기술을 습득한다.
Counseling Practician Case Studies & Supervision 3 3  
 
발달정신병리
발달 정신 병리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의 다양한 이상행동을 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들의 분류와 관련된 문제들을 개관하고, 아동의 병인론 및 이에 따 른 심리치료적 개입을 살펴본다. 다루게 될 주요 이상행동은 정신지체, 자폐증, 주의력결핍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이다.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3 3  
 
게슈탈트치료
게슈탈트치료  (Gestalt Therapy)
인간의 다양한 삶의 문제를 전체적 유기적인 관계로 표현되는 게슈탈트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여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Gestalt Therapy 3 3  
  푸드예술치료 이론 Food Art Therapy Theory 3 3  
  푸드예술치료 집단 Food Art Therapy Group 3 3  
  음악심리치료 Ⅰ Music Psychotherapy I 3 3  
  음악심리치료 Ⅱ Music PsychotherapyⅡ 3 3  
논문  
논문지도
Guide on Thesis 1   P/F
합 계 49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