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상담심리치료전공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저출산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상담전문가 양성 특성화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공존하는 고령사회에서 개인의 적응과 심리적 문제해결에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상담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특성화된 4개 트랙을 구축하여 통합적인 상담전문가와 해당분야 전문성을 갖춘 상담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표
상담심리치료학전공은 사랑의 실천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의 심리적인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상담을 통해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으로 상담 결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심리적인 성장과 인간관계에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적
- 상담심리학의 기초와 전문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 한다.
- 상담심리치료학의 통합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인간의 성장과 행복을 증진하는데 기여하는 전문인을 양성 한다.
- 상담심리학의 실천적이고 경험적인 활용을 통해 사회봉사의 전문인을 양성 한다.
학과 특성화 전략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치료 또는 상담심리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또한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가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통해 상담심리치료 전문가의 배양이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학과 발전 계획
상담심리 교육과정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 교육과정에서는 이상행동 및 심리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해, 심리 평가, 심리치료에 대한 기본 내용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또한 최신 연구 동향과 점차로 다양해지고 있는 임상 심리 분야의 현장 경험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자 합니다. 아동청소년가족상담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아동과 청소년들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로서의 기반을 배우고 익히도록 합니다. 또한 인간발달 및 가족체계에 대한 교과목을 바탕으로 가족생활의 질 향상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과 교수진
총인원 | 3명 | 비고 | 사무실 |
---|---|---|---|
세부전공 | 교수명 | ||
가족상담학 |
백현옥![]() |
주임교수 | 5943 |
전생애발달 성상담 |
이경희 ![]() |
5837 | |
음악치료 | 이미경 | 5943 | |
심리평가 및 실습 | 김다윤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과목 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 영문명 | 학점 | 시간 | 비고 |
---|---|---|---|---|---|---|
선수 | 상담심리학 | Psychology of counseling | 3 | 3 |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3 | 3 | |||
상담기법
|
Counseling Techniques | 3 | 3 | |||
발달심리학
|
Development Psychology | 3 | 3 | |||
전공 |
집단상담 및 치료
|
Group counseling and therapy | 3 | 3 | ||
부모교육상담
|
Parents Education and Counseling | 3 | 3 | |||
실존치료
|
Existential therapy | 3 | 3 | |||
심리평가및실습
|
Practiceofpsychologicalassessment | 3 | 3 | |||
가족치료와상담
|
Family Psychology&Counseling | 3 | 3 | |||
현실치료
|
Reality therapy | 3 | 3 | |||
상담연구방법론
|
Consulting Research Methods | 3 | 3 | |||
인지치료
|
Cognitive Therapy | 3 | 3 | |||
정신역동적치료
|
Psycho dynamic Psychotherapy | 3 | 3 | |||
상담사례연구 및 수퍼비젼
|
Counseling Practician Case Studies & Supervision | 3 | 3 | |||
발달정신병리
|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3 | 3 | |||
게슈탈트치료
|
Gestalt Therapy | 3 | 3 | |||
푸드예술치료 이론 | Food Art Therapy Theory | 3 | 3 | |||
푸드예술치료 집단 | Food Art Therapy Group | 3 | 3 | |||
음악심리치료 Ⅰ | Music Psychotherapy I | 3 | 3 | |||
음악심리치료 Ⅱ | Music PsychotherapyⅡ | 3 | 3 | |||
논문 |
논문지도
|
Guide on Thesis | 1 | P/F | ||
합 계 | 49 | 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