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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본 대학원은 송원대학교의 건학이념인 도덕인 양성, 실천인 양성, 창의적 인재양성, 한국인 양성에 따라 실용 예술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하는 것을 기본 설립 취지로 한다. 본 대학원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실용댄스, 한국무용 , 현대무용, 발레 , 등 4개의 전공영역을 두어 새로운 지식과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교육에 힘을 쓴다. 따라서 대학원 강의는 각 분야별 학계와 실무계의 권위자들을 중심으로 교육, 연구, 토론, 실습의 문화가 일상화되도록 하고, 캠퍼스 밖에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실용무용인의 선두 주자로 활동한다.

실용예술의 변화와 전망

대중에 의한 문화가 이미 양적인 팽창의 극에 달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정규교육기관이 그동안 부족했기 때문에 교육의 수혜자들에게 제공될 미래가 아주 넓다. 또한 기존에 이미 실용예술 관련의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들도 채워지지 않은 교육수혜의 빈곤에 목말라하며 영역도 다양하다. 대중을 겨냥한 실용예술의 이론 및 실기의 전반에 걸친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용예술 및 기술 관련의 영역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그 교육적 수혜대상은 엄청나며 이 수혜대상들이 새로이 창출되는 교육시장과 교육수요의 젖줄이며, 미래 문화기술영역의 역군이 된다. 한국에서는 현재 각종예술분야에 시각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광주에 위치한 송원대학교 실용예술학과가 우리나라 최초의 실용댄스와 무용을 융합한 학과로서 개척자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앞으로 더욱 각광받고 발전할 기대를 안고 탄탄한 이론교육과 현장 실용예술전문가들의 실기교육을 통해 양질의 예술 전문 인력을 양성해 나갈 것이다.

지역 관련산업 동향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문화수도 (사회적, 지리적 배경) 아시아문화중심도시라는 지역적 특색과 정부 및 지자체의 예산투자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나주 이전,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 활성화, 등으로 문화의 중심축이 지역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경쟁력 있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 및 지원 활동을 강화하고자, 문화산업 관련 핵심 인프라 확충 및 유치, 문화콘텐츠 개발 및 제작 전문 인력 양성, 지식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영상 정보산업 육성, 국제 문화산업 교류 네트워크 구축 및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광주월드 뮤직페스티벌

  •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발돋움.
  •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육성'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향해 성공적인 첫걸음.
  • 아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뮤직페스티벌로 육성하기 위해 이를 위한 실용예술 산업 진흥 인프라 및 기초 네트워크를 구축.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과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는 기획사업

사업운영

  • 사업명 : 지역문화 예술 행사 연계 프로그램 지원 사업 (지역문화 예술 기획 지원)
  • 지원유형 : 공모사업 추진
  • 광주국제공연예술제, 임방울국악제, 여성합창제, 정율성국제음악제, 광주 김치축제 지역문화행사와 연계된 프로그램지원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는 기획사업

지원대상사업

  • 지역 거주 작가·안무가·연출가·배우·예술기획자 등 지역 문화예술 집중 육성 사업
  • 지역의 문화적·역사적 배경을 소재로 한 무용. 오페라·뮤지컬.연극 등 작품 창작 및 발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 본 대학원 실용예술학과는 학문부문에서는 최고의 실용예술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실용무용의 본질을 이해하고 실기 및 이론의 전문지식과 창조적 탐구능력을 함양으로써 문화사회와 무용문화 및 학문에 공헌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하며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ㆍ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실용예술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실용예술학과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전문실용예술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제적 접근과 실습을 통한 실용예술 특성화를 통해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 실용무용에 대한 다양한 실기 및 이론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 실기 및 이론교육을 통해 지적이고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 이론적 지식의 습득을 통해 실용예술학의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 한다
  • 미래사회를 능동적으로 선도하는 교육자, 예술가, 이론가가 되기 위한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학과 특성화 전략

본 대학원 실용예술학과의 특성화 전략은 학과경쟁력 강화, 공연현장성 강화, 실기지도강화로 한다

학과 경쟁력강화 방안

  • 多자격 취득 기회제공 : 문화예술 교육사, 힙합 댄스/재즈 댄스 지도자 1,2급, 댄스스포츠 지도자, 생활체육지도자,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자격증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연계 : 지역 문화사업(‘광주 국제공연예술제’, ‘충장로 축제’, ‘김치 축제’, ‘광주 비엔날레’, ‘전국 무용제’, ‘광주예총 아트페스티벌’, ‘월드뮤직페스티벌’ 등)에 발맞추어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공연 강화

  • 공연 의무화 : 송원대학교 실용예술학과의 실습을 강화하기 위하여 공연을 의무화 한다. 지역내 실용예술시설을 지속적으로 공연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영역별(실용댄스,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로 구분하여 매년 2회 이상 공연을 할 수 있다.

실기지도 강화

  • 멘토링 운영 : 실용예술은 공연서비스임을 감안할 때, 예비실용예술사로써 실기 능력 향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연현장에서의 멘토링을 운영함으로써 대인관계스킬 등을 현장에서 습득하고 실기 강화 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학과 발전 계획

  • 기반조성단계
    2016~2017
    • 학과발전계획수립
    • 교수연구역량강화
    • 전국무용경연대회개최
  • 집중발전단계
    2018~2020
    • 일반대학원설립(석사과정)
    • 공연활성화여건조성
    • 실용무용산업의 육성 및 문화예술진흥등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구축
  • 비상단계
    2021~2025
    • 실용무용대학원설립(박사과정)
    • 국제 무용 대회 및 학술 세미나 개최
    • 실용무용 일반대학원 설립 및 운영
    • 일반인 실용무용과정 운영
    • 학술지 발간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5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체육학 박종임 자세히보기   062-360-5806
체육학 서 영 자세히보기 주임교수 5838
건축공학 고태주 자세히보기   5807
디자인제조공학 오종갑 자세히보기   5888
체육학 박정옥 자세히보기   5839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기 학점 시간 비고
이론 실기 통합
선수 I00001
무용사
무용사(Dance History)-선수과목
동서양 춤의 역사를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이해하려는 것이다. 춤의 역사가 기록된 방식에 관한 이해도 함께 해보고자 한다. 여기서의 자료는 문헌 자료와 함께 그림 자료를 주로 이용한다. 각 시대의 1차 자료를 통해, 당대의 문화 속에서 다양하게 존재했던 춤을 파악하고자 한다.
Dance History 1 3 3      
선수 I00002
무용이론과안무
무용이론과안무(Dance Theory and Choreography)-선수과목
안무의 구성요소와 공간속의 움직임, 시간속의 움직임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작품의 방법론과 실제 안무과정은 형식론에 맞게 창조과정의 방법들을 다루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안무는 무용 창작과정의 기본과정으로서 무용에 있어서 안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기를 중점적으로 창작훈련을 통해 학생들 각자가 익혀온 내용들을 변형시키고 발전시켜서 잠재된 창작력과 독창력을 개발하여 자신들의 방식을 찾아 활용토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Dance Theory and Choreography 2 3 3      
전공 I00003
전공세미나1
전공세미나1(Major Seminer1)
각 전공 분야에 따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자기만의 표현을 찾고 독창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있다.
Major Seminer1 1 3   3    
전공 I00004
무용교육연구
무용교육연구(Research on Dance Education)
무용교육연구는 현행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최근 연구의 동향을 무용교육에 접목하는 현실적인 과목이다. 특히 무용교육 학습의 다양한 연구방법 및 연구초점을 심도있게 분석하는 무용교육실천을 위한 과목으로서 무용교육에 관련된 연구의 체계적인 이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아울러 움직임 분석모형, 동작교육모형, 발달단계모형, 개인의 미추구 모형을 학습자 중심으로 유도하는 구성주의적 학습이다.
Research on Dance Education 1 3 3      
전공 I00005 무용마케팅
무용마케팅(Dance Marketing)
무용과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무용 공연의 마케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무용 공연이 가진 문제점을 느끼고, 그 대안을 분석 및 토론할 수 있다. 습득한 마케팅 개념을 본인이 고려하는 공연, 작품 등에 대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고, 기업의 실제 마케팅 활동을 체계적, 개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Dance Marketing 1 3 3      
전공 I00006
민속학연구
민속학연구(Folkore Studies)
민속학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와 그에 따른 색채관 등을 객관적으로 고찰하여 다양하게 관련된 형태로서의 민속학을 연구한다. 민속학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서 이해하고, 우리 민족의 세계관과 원형적 상상력에 대해 고찰한다. 또, 민속종교 의식과 민속예능을 살펴보고, 한국춤의 의미해석에 접근해 본다.
Folkore Studies 2 3 3      
전공 I00007
무대예술론
무대예술론(Studies in Stage Arts)
무대예술론은 문화 및 예술 분야의 테크놀로지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관련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Studies in Stage Arts 2 3 3      
전공 I00008
전공세미나2
전공세미나2(Major Seminer2)
각 전공 분야에 따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자기만의 표현을 찾고 독창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있다.
Major Seminer2 2 3   3    
전공 I00009
무대미학론
무용미학론(Dance Aesthetics)
춤 현상이 지닌 미적인 측면들을 철학적, 경험 과학적 견지에서 연구하고 무용미학의 일반적인 중요이론을 적용시켜 무용미의 실체와 형식을 고찰한다. 무용의 철학적 논의점을 중심으로 무용에 관한 미학적 시각들을 개괄하고 무용의 주요 미학적 논제들을 익힘으로써 무용의 미적 특질과 미학적 어법에 대해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Dance Aesthetics 3 3 3      
전공 I00010
무용연구법1
무용연구법1(Research Method of Dance1)
무용의 입문, 자연과학적 분야를 분화 또는 통합하는 과정에서 전공분야별 실험설계의 경향을 살핌과 동시에 선행연구의 실험설계를 비판 및 방법을 통해 연구기법을 익힌다.
Research Method of Dance1 3 3 3      
전공 I00011
전공세미나3
전공세미나3(Major Seminer3)
각 전공 분야에 따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자기만의 표현을 찾고 독창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있다.
Major Seminer3 3 3   3    
전공 I00012
무용비평론
무용비평론(Dance Criticism)
춤 비평의 구성 요건, 춤비평의 미학적 특성을 고찰하고 춤 비평 작성법을 구체적으로 숙지하여 춤비평의 본성과 현실적 역할을 인지함으로써 춤비평을 합리적으로 소화해내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ance Criticism 3 3 3      
논문 000001
논문지도
석사논문연구1(Master's thesis research1)
대학원생의 논문연구를 학점화 하여 논문연구를 책임 있게 지도할 수 있도록 내실화를 기하고자 한다.
Guide on Thesis 4 1 1      
전공 I00013
무용연구법2
무용연구법2(Research Method of Dance2)
무용의 입문, 자연과학적 분야를 분화 또는 통합하는 과정에서 전공분야별 실험설계의 경향을 살핌과 동시에 선행연구의 실험설계를 비판 및 방법을 통해 연구기법을 익힌다.
Research Method of Dance2 4 3 3      
전공 I00014
예술경영특강
예술경영특강(Art Management)
예술경영의 분야별 이론과 실체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무용경영 실무에 있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방법으로 적용해 나갈 수 있다. 예술과 경영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들을 하나씩 찾아내어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작용을 통하여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그것이 나 자신과 세상에 어떤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등등을 묻고 답하고 반박하고 설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Art Management 4 3 3      
전공 I00015
무용기능학
무용기능학(Dance Kinesiology)
무용 시에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 근골격계의 문제점들로 인해 무용 연습이나 무용수업에 많은 지장을 받는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 또는 최소화시키기 위해 인체 각 부위의 골격과 해부학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학습 한다. 또한, 무용 동작시 일어나는 신체내부의 움직임 이해, 올바른 사용법, 근육훈련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Dance Kinesiology 4 3 3      
전공 I00016
무용테크놀로지
무용테크놀로지(Dance Technology)
현대 기술 문명의 발달과 함께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무용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 가능성을 제시하여 이 분야에 대한 무용인들의 관심을 촉구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무용 테크놀로지의 효율성을 밝히고 그에 대한 여러 연구 가치를 증명 및 분석하도록 한다.
Dance Technology 5 3 3      
전공 I00017
한국무용사연구
한국무용사연구(A korea dance history research)
한국무용의 형태적 변화를 연구하는 것으로 전통예술의 계승과 현대화 된 인식에 나타난 민족정신을 고취시키는데 있다. 또한 한국의 역사 속에서 무용이 전승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고, 춤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A korea dance history research 5 3 3      
전공 I00018
안무법연구
안무법연구(Choreography Studies)
안무자가 가르치는 안무방식의 습득이 아니라, 분석과 관찰, 실험을 통해서 무용사의 주요한 안무법들을 재구성해보고, 실험을 통해 예술가로서의 자신의 고유성을 발견해 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연예술에서 주요한, 혹은 의미 있었던 안무자들의 작업방식을 분석해보고, 그들의 방식을 재구성해본다. 이를 통해 현대예술의 다양한 접근방식과 가능성등을 습득하고, 보다 정교한 작품구상 능력과 논리적인 구성능력, 작품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키운다.
Choreography Studies 5 3 3      
합 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