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본 대학원은 송원대학교의 건학이념인 도덕인 야성, 실천인 양성, 창의적 인재양성, 한국인 양성에 따라 사회복지지도자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하는 것을 기본 설립 취지로 한다. 본 대학원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일반, 노인복지, 아동·청소년복지, 상담복지, 가족복지, 장애인복지, 등 7개의 전공영역을 두어 새로운 지식과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교육에 힘을 쓴다. 따라서 대학원 강의는 각 분야별 학계와 실무계의 권위자들을 중심으로 교육, 연구, 토론의 문화가 일상화되도록 하고, 캠퍼스 밖에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선두 주자로 활동한다.
우리나라의 변화와 전망(사회서비스 중심)
- 고용없는 성장 추세속에 사회서비스 분야가 일자리 창출을 주도
예)00~08년 일자리 증가분의 45%가 사회서비스 분야 - 사회서비스업중 보건사회복지업의 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적음
취업자증감(만명) | 취업자수 (만명, 09년) |
취업자비중(%, 08년) | |||||||
---|---|---|---|---|---|---|---|---|---|
00-08 총계 |
00-08 연평균 |
09년 | 한국 (10,4월) |
미국 | 영국 | 일본 | 독일 | ||
계 | 242 | 30 | △ 7.2 | 2,351 | 100 | 100 | 100 | 100 | 100 |
사회서비스업 | 108 | 13 | 39.5 | 386 | 16.8 | 26.3 | 28.6 | 17.4 | 24.9 |
공공행정 등 | 8 | 1 | 19.1 | 103 | 4.3 | 4.7 | 7.1 | 3.5 | 7.3 |
교육서비스업 | 59 | 7 | 4.8 | 183 | 7.8 | 9.1 | 9.1 | 4.5 | 5.9 |
보건ㆍ사회복지업 | 41 | 5 | 15.6 | 100 | 4.7* | 12.5 | 12.4 | 9.4 | 11.7 |
- 1인당 GDP가 유사한 국가 비교시 사회복지업에 대한 일자리 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음
국가 | 한국 | 일본 | 미국 | 독일 | 영국 | 스웨덴 |
---|---|---|---|---|---|---|
해당연도 | 2007 | 1987 | 1988 | 1991 | 1996 | 1987 |
GDP($) | 21,653 | 19,910 | 20,821 | 22,693 | 20,990 | 20,414 |
고용비율(%) | 3.2 | 4.1 | 7.7 | 7.3 | 10.6 | 16.0 |
▶ 이는 보건사회복지업의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높음을 시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변화 방향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여성 고용 증감
- 산업대분류 여성 취업자 2016년 전망을 살펴보면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은 2016년 취업자는 955천명, 취업자 증감률은 218%, 연평균 증감률은 6.5%로 타 산업과 비교하여 가장 높은 수치로 전망.
- 여성유망직업에 대한 2016년 취업자수와 취업자 증감률은 74.5%의 증감 될 것으로 전망됨(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사회서비스 영역에서의 인력고용 증가
- 정부는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총 587개 사업을 개발하여 2011년 7000억 예산을 배정할 예정이고 사회복지 공무원도 증원할 계획임.
- 전남 지역 사회서비스업의 비중은 전국 사회서비스업의 약 4% 수준으로 연평균 9.6% 증가하고 있음(출처: 전남발전연구원)
사회복지분야 정부재정 지출증가
- 우리나라 사회복지 지출은 1990년 GDP대비 3.95%에서 2006년 10.1%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지출 전체는 연평균 16.51% 증가함.
광주전남의 사회복지의 트랜드
-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 수요가 높음
- 기초생활수급자의 비율리 높은편
광주→전체 인구 대비 4.2%
전남→전체 인구 대비 6.7%
※ 전국평균이 3.2% 인 것을 감안하면 전국 평균의 2배 이상이 됨 - 광주 전남의 고령화 급속화 추세
전남 : 전체의 18% → 2030년 고령인구가 32.8% 예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 본 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학문부문에서는 최고의 사회복지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실천부문에서는 현장밀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ㆍ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복지전문인력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사회복지학과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제적 접근과 임상기술증진을 통한 가족복지특성화, 인성과 상담을 함양한 학교사회복지 특성화를 통해 상담(Consuel), 인성(Humanity), 힐링(Healing)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 사회인으로서 폭넓은 소양과 인격을 갖춘다
- 사회와 인간의 제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함양한다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학적 접근방법과 다양한 실천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이론적 지식의 습득을 통해 사회복지학의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정책 의사결정자, 사회복지조직 및 비영리기관의 지도자, 임상분야의 지도자 양성에 목표를 둔다
학과 특성화 전략
본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의 특성화 전략은 학과경쟁력 강화, 현장성 강화, 인성지도강화로 한다
학과 경쟁력강화 방안
- 多자격 취득 기회제공 :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1급, 상담 및 사회복지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연계 : 지역사회 연계 무료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지역사회주 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학과로 운영한다. 주민속에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성 강화
- 현장방문 의무화 : 송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장방문을 의무화 한다. 지역내 사회복지시설을 2년간 지속적으로 현장방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영역별(노인영역, 장애인영역, 아동영역, 청소년영역, 여성영역)로 구분하여 매년 2회 이상 현장방문을 할 수 있다.
- 현장체험학습 강화 :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복지의 정신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는 매학기 봉사하도록 하여 자원봉사정신을 고취한다
인성지도 강화
- 멘토링 운영 : 사회복지는 대인서비스임을 감안할 때, 예비사회복지사로써 대인관계 능력 향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실천현장에서의 멘토링을 운영함으로써 대인관계스킬 등을 현장에서 습득하고 인성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자원봉사활동의 강화한다
학과 발전 계획
전문적인 지식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전문기술인을 양성하여 각분야에 기여토록 한다.
- 기반조성단계
2016~2017- 학과발전계획수립
- 교수연구역량강화
- 사회복지연구소설립 및 운영
- 학술대회 개최
- 집중발전단계
2018~2020- 사회복지특성화 실현
- 가족복지특성화 운영
- 사회복지일반대학원 설립(석사과정)
- 사회복지동문화결성 및 인적네트워크 강화
- 비상단계
2021~2025- 사회복지대학원 설립(박사과정)
- 국제학술대회 개최
- 사회복지 일반대학원 설립 및 운영
- 사회복지CEO 과정 운영
- 학술지 발간
학과 교수진
총인원 | 7명 | 비고 | 사무실 |
---|---|---|---|
세부전공 | 교수명 | ||
사회복지학 | 유정희 ![]() |
5878 | |
사회복지학 | 권성옥 ![]() |
대학원장 |
5883 |
사회복지학 | 김혁주 ![]() |
5942 | |
행정학 | 김용민 ![]() |
5871 | |
사회복지학 | 이숙자 ![]() |
주임교수 | 5847 |
사회학 | 고명지![]() |
5549 | |
사회복지학 | 임걸 ![]() |
5863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과목 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 영문명 | 학기 | 학점 | 시간 | 비고 | ||
---|---|---|---|---|---|---|---|---|---|
이론 | 실기 | 통합 | |||||||
선수 | H00001 |
사회복지개론
|
Intoduction to Social Welfare | 2 | 3 | 3 | |||
선수 | H000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1 | 3 | 3 | |||
전공 | H00003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 1 | 3 | 3 | |||
전공 | H00004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ork Practice | 1 | 3 | 3 | |||
전공 | H00005 |
사회복지정책론
|
Social Welfare Policy | 1 | 3 | 3 | |||
전공 | H00006 |
사회복지법제론
|
Social Welfare and law | 2 | 3 | 3 | |||
전공 | H00007 |
가족복지론
|
Family Welfare | 2 | 3 | 3 | |||
전공 | H00008 |
사회복지조사론
|
Social Welfare Research | 2 | 3 | 3 | |||
전공 | H00009 |
장애인복지론
|
Welfare for the Handicapped | 3 | 3 | 3 | |||
전공 | H00010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Practice Technique of Social Welfare | 3 | 3 | 3 | |||
전공 | H00011 |
사회복지현장실습
|
Field Practice of Social Welfare | 3 | 3 | 3 | |||
전공 | H00012 |
사회복지행정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4 | 3 | 3 | |||
전공 | H00013 |
청소년복지론
|
Juveniles Welfare | 4 | 3 | 3 | |||
전공 | H00014 |
아동복지론
|
Child Welfare | 4 | 3 | 3 | |||
전공 | H00015 |
노인복지론
|
Welfare for the Aged | 5 | 3 | 3 | |||
전공 | H00016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 5 | 3 | 3 | |||
전공 | H00017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Capstone design | 5 | 3 | 3 | |||
논문 | 000001 |
논문지도
|
Guide on Thesis | 4 | 1 | 1 | |||
합 계 | 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