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영유아 교육과 보육 관련 현장 교직원을 대상으로 관련된 새로운 전문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교육 현장의 시대적·정책적 변화에 맞춘 경쟁력 있는 영유아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석사학위 과정임

아동학과는 아동관련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증진하여,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아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의 두고 있음. 이를 위해 아동의 발달 특성 이해에 필요한 기초과목, 응용과목이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아동학과는 유아교육과 운영을 통해 국가경쟁력에 부합하는 교사양성을 위한 맞춤식 학과 운영의 실적을 갖추고 있음

현장 전문가 배출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아교육기관 운영과 현장연구지원을 활성하는데 기여함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아동발달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증진하여, 창의적 사고와 인성을 바탕으로 시대와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역사회와 국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아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학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개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아동학과 특징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성 높은 전문가를 양성하여 수준 높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능력 강화
  •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중심의 연구능력 강화
  • 유아교육과 보육 관련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 함양
  • 다양한 최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교육과 보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영유아 보육 대상자인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통합 가능한 장애 영유아 등을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능력 강화

아동의 전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아동교육 전문가로서 영유아에 대한 윤리의식, 지역사회 아동복지에 기여,아동권리 존중에 대한 투철한 사명의식 함양
  • 영유아발달과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부모상담 능력 강화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아동 전문가 양성

  •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지역사회 영·유아교육의 질 제고

학과 특성화 전략

학과교수진
특성화 전략 특성화 내용
현장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
  • 유아교육 현장 평가제 실시에 따른 평가수행능력 강화
  •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구성 교육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 계획 및 실행을 위해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과 간 통합적 구성을 할 수 있도록 정규교육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
  • 현장 밀착형 놀이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운영 지원
인성·사명감 주도적 학습 교육 강화
  • 올바른 인성과 사명감이 투철한 영유아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습 교육과정 운영
  • 자기주도 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학과 프로그램 운영
현장실무 능력강화를 통한 교직원 관리 및 강의능력 강화
  • 현장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운영 관리능력 및 역량 강화
  • 유아교육 리더자로서 효과적인 교직원 관리 및 강의능력 지원
지역사회 리더자로서의 역량강화
  • 유아교육관련 유치원. 어린이집 기관운영자로서의 역량강화
전공능력 신장
  • 놀이중심의 누리과정 운영력 강화 및 표준보육과정 운영능력 지원
  • 소규모 산업체(유아교육기관) 특성상 필수적인 협업능력 증진을 위한 교과 내 그룹활동 다양하게 운영

학과 발전 계획

최근 부모와 국가가 자녀양육의 책임을 함께 공유하는 우리 사회의 변화에 따라 아동학 전공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내 학부 학생 및 지역사회 유아교육 관련 전문가들의 대학원 과정 개설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송원대학교 휴산업대학원에 아동학과을 신설하여 영유아보육과 교육, 아동발달지원, 영유아교육산업체와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이를 위해 단계별, 연도별 학과발전 3단계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음. 추진단계는 크게 준비기, 발전기, 정착기 순의 3단계로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하며 각 단계별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음.

준비기(2021)

  • 1단계는 준비기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자 함. 일차적으로 학생과 교수 등 유아교육과 모든 구성원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위원회를 조직‧운영하고 아동학과, 유아교육관련 학과 및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요구 및 환경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개발을 진행하였음.
  • 이 단계에서는 신입생 모집의 우수성을 제고하고 교과내용 개설을 유아교육 및 보육학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현장 자료조사를 실시하였음. 이와 함께 학과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인력육성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내용에 현장전문가를 통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미래 맞춤 유아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음.
  •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의 시대적 변화와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공교육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을 수립함. 세부적으로는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 아동학과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학과 경쟁력을 강화, 현장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함.

발전기(2022~2024)

  • 2단계는 발전기로 준비기에서 설정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아동학과의 특성화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전략(운영전략)을 점차적으로 실행하여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간으로 삼을 예정임. 먼저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성 운영하고 아동학과의 연계활동 강화를 통해 학과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함. 특히 현장 유아교육기관과의 산학협력 및 본 대학의 기간 위탁운영체를 늘려 대학원 석사과정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취업 및 진로에 관한 동기를 부여할 예정임. 아울러 현장중심의 질 높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교수들의 현장 방문을 의무화하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내용을 연중 수집‧파악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자 함. 나아가, 발전기 단계에서는 향후 박사과정 개설을 위한 기틀의 기회를 삼고자 함.

정착기(2025년 이후)

  • 마지막 3단계에서는 정착기로 이제까지 운영되어 온 실적으로 바탕으로 반성적사고를 통한 평가의 단계를 강화하고자 함.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목의 세부내용을 평가하여 더 나은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할 예정임. 이를 토대학부에서는 유아교육과와 대학원에서는 아동학과를 운영하는 국내 굴지의 명문학과의 위상을 확립하여 특화된 유아교육 및 아동학의 고유 브랜드를 구축하겠음.
  • 아동학과 교육과정은 매년 학문탐구 및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함으로서 지속적인 현장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운영하겠음. 마지막으로 각각의 단계에서 정기적인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중장기 학과발전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하겠음. 향후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아동학과 관련 정책동향을 주시하여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명실 공히 명문학과로의 위상을 확립하고자 함.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10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유아교육 김동례자세히보기 주임교수 062-360-5856
아동가족학 송명숙 자세히보기   5859
유아교육 고경미 자세히보기   5850
미술학 윤해옥자세히보기   5852
아동학 노민자자세히보기   5936
교육심리 김효원자세히보기   5854
교육공학 김은영자세히보기   5853
유아교육 이수연자세히보기   5877
유아교육 윤수진자세히보기   5829
유아교육 이보람자세히보기   5860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점 비고
선수 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3  
선수 유아교육개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3  
논문 논문지도 thesis guidance 1  
전공 영유아교육현장연구 Research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전공 놀이이론과 교육연구 Seminar in Play Behavior 3  
전공 영유아교육과정연구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3  
전공 특수아동교육 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3  
전공 부모-자녀 심리관계 연구 Seminar for Parent-Child Relationship 3  
전공 영유아사회정서지도 Social Emotional guida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전공 영유아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전공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in Creative Experiences for Young Children 3  
전공 아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Studies 3  
전공 아동발달 세미나 Children's Development Seminar 3  
전공 어린이문화예술교육세미나 Seminar on Culture and Art Education 3  
전공 영유아 행동지도 Behavior guidance of Young Children 3  
전공 영유아수학과학지도 Studies of Math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전공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연구 Studies of Multimedia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전공 유아예술교육연구 Studies of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전공 유아교육행정 및 경영세미나 Seminar i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