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영유아 교육과 보육 관련 현장 교직원을 대상으로 관련된 새로운 전문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교육 현장의 시대적·정책적 변화에 맞춘 경쟁력 있는 영유아 교육 및 심리지원 전문가를 양성하는 석사학위 과정임. 최근 아동의 심리적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과 함께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아동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신설된 학과임.
아동심리학과는 아동관련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증진하여,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아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음. 이를 위해 아동의 심리 및 발달 특성 이해에 필요한 기초과목, 응용과목이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아동심리학과는 유아교육과 운영을 통해 국가경쟁력에 부합하는 교사양성을 위한 맞춤식 학과 운영의 실적을 갖추고 있으며 유아교육과 심리학을 접목한 학제 간 연구와 실무형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아교육기관 운영과 현장연구지원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함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아동의 심리적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을 증진하여, 창의적 사고와 인성을 바탕으로 시대와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역사회와 국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융합형 아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학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개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 유아교육과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아동 심리지원을 위한 맞춤형 상담기법의 활용능력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아동상담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아동심리학과 특징
유아교육과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성 높은 전문가를 양성하여 수준 높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능력 강화
-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중심의 연구능력 강화
- 유아 발달과 심리 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융합한 전문가 배출
- 유아교육과 심리학을 접목한 학제 간 연구와 실무형 인재 양성을 최우선
아동 심리지원을 위한 맞춤형 상담기법의 활용능력을 갖춘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아동교육 전문가로서 영유아에 대한 윤리의식, 지역사회 아동복지에 기여,아동권리 존중에 대한 투철 한 사명의식 함양
- 영유아발달과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부모상담 능력 강화
- 영유아 발달지연, 부적응 행동, 유사 자폐아에 대한 조기 발견 및 개입 능력 강화
- 교사와 원장이 학부모 상담과 문제 해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 기법지원
아동상담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아동교육 전문가 양성
-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상담지원자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 중심 실습강화
- 개설된 교과목 수강을 통해 관련 자격과정을 이수. 취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지역사회 영·유아교육의 질 제고
학과 특성화 전략
특성화 전략 | 특성화 내용 |
---|---|
전공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
영유아 발달 및 상담 중심의 전문성 강화 |
|
현장실무 능력강화를 통한 교직원 관리 및 강의능력 강화 |
|
지역사회 리더자로서의 역량강화 |
|
실습 중심 교육과정 강화 |
|
학과 발전 계획
최근 사회적 변화와 스트레스 요인이 증가하면서 부적응 행동과 정서적 문제를 겪는 유아들이 늘어나고 있음. 또한 학부모 상담이 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교사들이 전문적인 상담기법을 습득하려는 요구가 증가하였음. 이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원장들은 발달지연, 부적응 행동, 유사 자폐아동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지식이 필요함.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에 아동심리학과를 신설하여 영유아보육과 교육, 아동발달지원, 아동심리, 영유아교육산업체와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이를 위해 단계별, 연도별 학과발전 3단계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음. 추진단계는 크게 준비기, 발전기, 정착기 순의 3단계로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하며 각 단계별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음.
준비기(2024)
- 1단계는 준비기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자 함. 일차적으로 학생과 교수 등 유아교육과 모든 구성원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위원회를 조직‧운영하고 아동심리학과, 유아교육관련 학과 및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요구 및 환경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개발을 진행하였음.
- 이 단계에서는 신입생 모집의 우수성을 제고하고 교과내용 개설을 유아교육 및 보육, 심리학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현장 자료조사를 실시하였음. 이와 함께 학과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인력육성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내용에 현장전문가를 통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미래 맞춤 유아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음.
-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유보통합을 위한 시대적 변화와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공교육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을 수립함. 세부적으로는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 아동심학과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학과 경쟁력을 강화, 현장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함.
발전기(2025~2027)
- • 2단계는 발전기로 준비기에서 설정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아동심학과의 특성화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전략(운영전략)을 점차적으로 실행하여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간으로 삼을 예정임. 먼저 전문 상담사 자격 과정을 교육과정과 연계 운영하여 아동 및 부모 상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 운영하고자 함. 또한 아동심리학과의 연계활동 강화를 통해 학과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함. 특히 현장 유아교육기관과의 산학협력 및 본 대학의 기간 위탁운영체를 늘려 대학원 석사과정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취업 및 진로에 관한 동기를 부여할 예정임. 아울러 현장중심의 질 높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교수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상담지원을 위한 현장의 문제점과 요구를 수집‧파악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자 함.
정착기(2028년 이후)
- 마지막 3단계에서는 정착기로 이제까지 운영되어 온 실적으로 바탕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한 평가의 단계를 강화하고자 함.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목의 세부내용을 평가하여 더 나은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할 예정임. 이를 토대로 학부에서는 유아교육과와 대학원에서는 아동심리학과를 운영하는 국내 굴지의 명문학과의 위상을 확립하여 특화된 유아교육 및 아동학의 고유 브랜드를 구축하겠음.
- 아동심리학과 교육과정은 매년 학문탐구 및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함으로서 지속적인 현장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운영하겠음. 마지막으로 각각의 단계에서 정기적인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중장기 학과발전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하겠음. 향후 유보통합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유보통합 정책에 따른 현장 교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아동심리학과 관련 정책동향을 주시하여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명실 공히 명문학과로의 위상을 확립하고자 함.
학과 교수진
총인원 | 10명 | 비고 | 사무실 |
---|---|---|---|
세부전공 | 교수명 | ||
유아교육 | 김동례![]() |
주임교수 | 062-360-5856 |
아동가족학 | 송명숙 ![]() |
5859 | |
미술학 | 윤해옥![]() |
5852 | |
교육심리 | 김효원![]() |
5854 | |
유아교육 | 이수연![]() |
5877 | |
유아교육 | 윤수진![]() |
5829 | |
유아교육 | 이보람![]() |
5860 | |
유아예술 | 박부숙![]() |
5745 | |
상담심리 | 선애순 | 외래 | |
특수교육 | 황선숙 | 외래 | |
유아교육 | 이승우 | 외래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 영문명 | 학점 | 비고 |
---|---|---|---|---|
선수 | 영유아발달 |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3 | |
선수 | 유아교육개론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
논문 | 논문지도 | thesis guidance | 1 | |
전공 | 아동상담 실습 및 사례연구 | Child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 3 | |
전공 | 놀이치료와 아동발달 연구 | Play Therapy and Child Development Research | 3 | |
전공 | 발달심리와 영유아교육 과정 |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Early Childhood Curriculum | 3 | |
전공 | 발달장애와 조기개입 교육 |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Early Intervention Education | 3 | |
전공 | 부모상담과 가족 역동성 연구 | Parent Counseling and Family Dynamics Research | 3 | |
전공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Social-Emotional Guidance for Young Children | 3 | |
전공 | 발달장애 및 조기개입 |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Early Intervention | 3 | |
전공 | 창의성과 정서 발달 세미나 | Seminar on Creativity and Emotional Development | 3 | |
전공 | 아동심리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 Psychology | 3 | |
전공 | 아동발달 세미나 | Seminar on Child Development | 3 | |
전공 | 어린이문화예술교육세미나 | Seminar on Children's Culture and Arts Education | 3 | |
전공 | 아동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 | Understanding and Managing Children's Maladaptive Behaviors | 3 | |
전공 | 심리검사 및 평가 방법론 |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Methodology | 3 | |
전공 |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 Bibliotherapy Using Picture Books | 3 | |
전공 | 유아예술교육연구 | Research in Early Childhood Arts Education | 3 | |
전공 | 유아교육기관 상담 운영 및 경영 세미나 | Seminar on Counseling Ope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