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미용산업은 양적 ․ 질적인 성장이 매우 기대되는 분야로 교육기관 및 다양한 산업체의 전문 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에 한발 더욱 앞서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인 미용인재 양성을 필요로 한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 하에 전문화, 세분화 된 미용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실현시키고 더불어 국가이미지 상승을 주도하는 문화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용산업의 세계적 흐름과 미용 전문인력의 시대적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적인 감각과 전문적인 실무교육, 체계적인 이론지식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미래형 미용 전문인력의 육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학문적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변화하는 미용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미용 우수인재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건강한 사회, 아름다운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형 미용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특성화 전략

  • 지식과 기술의 전문성을 모두 갖춘 미래형 미용실무인재양성
  • 삶의 질과 건강향상을 리드하는 미용산업교육의 중심
  • 건강하고 아름다운사회를 선도하는 인성교육 강화

학과 발전 계획

미용예술학과는 차세대를 리드하는 미래형 미용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학과로서 미용인력이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미용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 마련과 화장품산업 및 문화 ․ 관광산업과 같은 미(美)와 관련된 산업과 연계하여 국가이미지 상승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틀을 마련하는 학과로 도약할 것이다.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5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헤어 박장순 자세히보기 주임교수 062-360-5930
메이크업, 네일 김금란 자세히보기   5870
피부 고희자 자세히보기   5886
헤어 오정선 자세히보기   5873
피부 모정희 자세히보기   5933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기 학점 시간 비고
이론 실기 통합
선수 E00003
모발과학및임상
모발과학(Hair Science& Clinic)
모발생리 및 모발의 구조, 결합과 두피구조 및 두피생리학에 대해 연구하여 두피 및 모발의 건강한 관리와 헤어스타일링 연출의 다각적 접근을 도출한다.
Hair Science& clinic 3 3     3  
E00004
피부과학
피부과학(Beauty Science)
피부미용분야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피부의 구조나 기능, 병변, 유형 등 피부에 필요한 부분을 익힘으로써 전반적인 과학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Dermatology 4 3     3  
E00001
뷰티메이크업 I
뷰티메이크업1(Beauty Make up I)
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메이크업으로서 테마에 따라 다양한 표현이 필요하다. 완성도 높은 뷰티 메이크업을 연출하기위해 메이크업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하여 색채와 배색, 메이크업의 기본테크닉을 상호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T.P.O 에 적합한 메이크업 완성이 가능하도록 한다.
Beauty Make up I 1 3     3  
E00002
네일아트 I
네일아트 I(Nail Art I)
네일아트의 개념과 이론적인 체계, 재료, 도구, 기법을 학습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디자인과 미용실습현장에서의 테크닉을 익혀 현장에서 도움이 되게 한다.
Nail Art I 2 3     3  
전공 E00010
모발화장품성분연구
모발화장품성분 연구(Hair Cosmetic Ingredient Research)
미적 또는 기능적 효과를 위해 모발 및 두피에 사용하는 화장품의 성분 및 제형에 대해 연구하고, 화장품전성분표시제에 따른 성분 명 및 기능, 제조원리 등에 대해 연구하도록 한다.
Hair Cosmetic Ingredient Research 1 3     3  
E00011
헤어트랜드분석론
헤어트랜드 분석론 (Hair Trend Analysis Research)
첨단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개성을 최대한 표출할 수 있는 최신 헤어 트랜드에 대한 조사과정을 거친 후, 헤어 디자인론과 결부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최상의 헤어 예술로 탄생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Hair Trend Analysis Research 2 3     3  
E00012
헤어산업연구
헤어산업연구(Hair Indury Research)
전문화, 세분화 되어가는 뷰티산업에서 지속적으로 가속성장화 되고 있는 헤어산업에 대한 국내∙외 산업화 동향 및 특성, 직무분석 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한다.
Hair Indury Research 3 3     3  
E00013
헤어스타일조형론
헤어스타일 조형론 (Hair style formative Research)
조형에 관한 이론적 토대 위에 헤어스타일을 접목시켜 다양한 각도의 분석을 실시하며, 세련되고 아름다운 최상의 헤어스타일을 도출해 내기 위한 연구를 한다.
Hair Style Formative Research 4 3     3  
E00014
헤어디자인사
헤어디자인사 (Hair design History)
각 시대별 동서양 남성과 여성들의 헤어스타일 변천사를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영향과 직간접적으로 결부시켜 연구하고, 시대별 헤어디자인의 각각 특성들에 대한 분석을 한다.
Hair Design History 5 3     3  
E00005
이미지메이킹특론
이미지메이킹 특론(Special Topics In Image Making)
현대사회에서의 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며,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상승시키고 자신의 개성과 신분에 맞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미래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자질향상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Special Topics In Image Making 1 3     3  
E00006
메이크업디자인세미나
메이크업 디자인 세미나(Make Up Design Seminar)
메이크업과 접목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예술영역의 연구와 분석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발전 가능한 메이크업을 모색하고 예술영역으로서의 확대와 발전을 도모한다.
Make Up Design Seminar 2 3     3  
E00007
네일디자인세미나
네일 디자인 세미나(Nail Design Seminar)
네일아트의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연구하여 네일 아트 예술의 다양성과 현장에서의 테크닉기법을 넓힌다.
Nail Design Seminar 3 3     3  
E00008
오브제바디아트특론
오브제 바디아트 특론(Special Topics In Object Body Art)
오브제바디아트의 표현방법으로 현대미술사조와 다양한 오브제를 응용하여 오브제바디아트 표현기법의 다양성과 예술영역의 확대를 연구한다.
Special Topics In Object Body Art 4 3     3  
E00009
뷰티컬러플래닝
뷰티 컬러 플래닝(Beauty Color Planning)
퍼스널컬러를 비롯하여 색채이론과 특성, 컬러별 이미지를 연구하여 패션, 미용 등과 관련된 다양하고 체계적인 색채교육과 심리적 인식 등을 토털 뷰티에 적용한다.
Beauty Color Planning 5 3     3  
E00015
생애주기테라피
생애주기테라피 (Life Cycle Therapy)
심신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생애주기에 따른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시기에 맞는 다양한 테라피를 응용하고자 한다.
Life Cycle Therapy 1 3     3  
E00016
피부유형솔루션
피부유형솔루션 (Skin Type Soluion)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정의되고 있는 피부타입을 협의적 또는 광의적 범주로 나누어 피부상담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함으로써 피부분석분야의 학문적 체계성을 갖추고자 한다.
Skin Type Soluion 2 3     3  
E00017
임상향기특론
임상향기 특론 (Clinical Aromatherapy)
전인적인 테라피의 개념, 고객을 이해하기위한 상담과 진단의 기본과 기술을 적용하는 다양한 방식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오일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심리적 효능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Clinical Aromatherapy 3 3     3  
E00018
동서양테라피특론
동서양테라피특론 (SpecialTopicsInWestern & Orientaltherapy)
동양과 서양 및 각 나라별 피부미용사에 대해 비교·연구함으로써 우리문화의 정통성을 살리는 피부미용법을 연구, 동양적인 한국마사지(Korean Massage)에 대한 미용문화 정립에 대해 연구한다.
SpecialTopicsInWestern &Orientaltherapy 4 3     3  
E00019
에스테틱 세미나
에스테틱세미나 (Esthertic Seminar)
에스테틱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전단계로 기존논문을 중심으로 연구의 유형, 절차, 수행방법 등에 대해 탐구하고, 실제 연구계획과 실행능력을 배양 한다.
Esthertic Seminar 5 3     3  
논문 000001
논문지도
Guide on Thesis 4 1       P/F
합 계 58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