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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한국어교육과는 국어를 모어(母語)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며, 국어기본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요건을 갖춘 경우 한국어교원 (2급) 자격 부여한다.

  • 한국 언어문화의 세계화를 주도하는 전문인력 양성
  •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한국 언어문화 전문인력 양성
  •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전문적인 인재 양성
  • 한국어교육 관련 학과와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학과 운영
  • 한국학분야 관련 전문교수 다수 확보로 교육성과 극대화 도모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한국어교육과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가 많아지고 해외에서도 K-POP의 인기와 한국드라마 등에 기인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어를 배우기에 대한 열풍이 세계적인 현상으로 더불어 한국어를 지도하는 한국어 교사의 수요가 급증하여 실질적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인재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목표

한국어교육과의 교육목표는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한국어교육 인재 양성”에 두고 있다.

  • 한국어교육의 각 분야별 요구에 따른 맞춤형 전문가 양성
  • 다문화 및 재외동포네트워크를 활용한 실무전문가 양성
  • 외국인 유학생을 통한 한국학의 글로벌 전문가 양성
  • 국내외 한국어교육 관련 교육기관과 전문연구단과의 교류협력을 통한 전문연구능력 확대
  • 해외진출의 국내 기관과 기업, 국내진출의 해외 기관과 기업 등에 전문가 진출 마련

한국어교육과의 특징

  • 국어기본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학점만 취득하면 국가가 부여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 취득
  •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멘토제도 운영
  • 중국, 필리핀, 캐나다 등에 교환학생으로 우선 선발하는 특혜 부여
  • 졸업까지 책임 지도하는 전담 지도교수제 운영
  • 여러 국가에서 온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한 자연스러운 글로벌 역량 함양

학과 특성화 전략

  • 한국어교육과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문 한국학 인력 양성
  • 국가기관 및 민간기관 교육프로그램 연계로 글로벌한국학과 경쟁력 강화
  • 외교부 및 법무부의 다문화지원과 재외동포네트워크를 활용한 전문가 양성체계 구비
  • 국제교육원의 유학생 교육체계와 연계한 한국학의 글로벌 전문가 양성
  • 국내외 한국학 관련 교육기관과 전문연구단과의 교류협력을 통한 전문연구능력 확대
  • 해외진출의 국내 기관과 기업, 국내진출의 기관과 기업 등에 전문가 진출 마련

학과 발전 계획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한국어교육과는 현 위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유능한 한국학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며, 학교는 물론 학과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거시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분명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한국어교육과 석사과정 대학원을 신설하여 보다 체계적인 학과 운영을 하고자 한다. 한국어교육과 석사과정이 우수 학과로 발전하기 위해 단계별, 연도별 학과발전 3단계 추진전략을 수립하였다. 추진단계는 크게 준비기, 발전기, 정착기 순의 3단계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계별 세부사항 은 다음과 같다.

준비기(2019년)

  • 1단계는 준비기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우선 교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한 국학 및 국제교육원 유학생 교육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개발을 준비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신입생 모집의 수월성을 제고하고 교과내용 개편을 한국학 분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과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인력육성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내용에 더하여 현장 전문가를 통한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미래 맞춤 한국학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 또한,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국학관련 변화 및 취업진로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을 수립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석사과정만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학과 경쟁력 강화, 현장중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발전기(2020 ~ 2022년)

  • 2단계는 발전기로 준비기에서 설정한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전략을 점차적으로 실행하여 학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간으로 삼았다. 먼저, 정규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성․운영하고 한국학기관과의 연계활동 강화를 통해 학과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한다. 또한 학과 고유 브랜드를 개발․홍보하여 모집의 수준을 보장할 것이다. 아울러서 현장중심의 질 위주 교육을 위해 교수들의 현장방문을 의무화하여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내용을 연중 수집․파악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하고자 한다. 특히 발전기 단계에서는 향후 박사과정 개설을 위한 기틀의 기회로 삼는다.

정착기(2023년 이후)

  • 마지막 3단계는 정착기로 이제까지 운영되어 온 실적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지역 내 한국학의 명문학과로 위상을 확립하여 특화된 학과 브랜드를 구축하는 시기로 삼는다.
  • 먼저, 졸업생의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모니터링하고 중․장기 학과발전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한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향후에는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한국학 관련 정책동향을 주시하여 이를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명실 공히 명문학과로의 위상을 확립하여 글로벌한국학에 학생이 찾아오는 학과로 자리매김한다. 나아가 글로벌한국학과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학사-석사-박사과정이 연계된 한국학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2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교육학 이성진 자세히보기 주임교수:국제교육원장 062-360-5844
언어학 서월아 자세히보기   5905

교육과정

한국어교원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점 비고
선수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Linguistics & Literrature Norm 3  
한국의전통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Korean Traditional Culture)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여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이해시키는 방안을 탐구한다.
Korean Traditional Culture 3 공통
전공
국어학개론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 말소리, 낱말, 문장의 구조에 관한 각종 이론과 개념을 개관하는 한편, 여러 언어적 실례를 통하여 이들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여기서 습득한 방법으로 한국어의 구조를 연구한다.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3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표현교육론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Expressions)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를 이해하고 각각의 교육원리를 이해하며, 실제로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외국어 학습자들로 하여금 말하기와 쓰기를 제대로 익히게 할 수 있는 전략도 모색해 본다.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Expressions 3  
언어학개론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등 언어학의 주요 분야를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학문이다.
Introduction to Linguistics 3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론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Expressions)
읽기와 듣기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를 이해하고 각각의 교육 원리를 이해하며, 실제로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외국어 학습자들로 하여금 읽기와 듣기를 제대로 익히게 할 수 있는 전략도 모색해 본다.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Expressions 3  
한국어교육론
한국어교육론 (Principles of Teaching Korean)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교과과정, 교수요목, 교수법 등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또한 미래 사회에서의 한국어의 역할을 인식하고 세계화 시대에서 한국어 교사로서의 교육적 사명감과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Principles of Teaching Korean 3  
한국어문법론 Korean Grammar 3  
현대 한국사회 Contemporary Korean Society 2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Pronunciation)
한국어 발음의 특징과 원리를 배우고 발음 교육 방안을 다양하게 연구하는 학문이다.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Pronunciation 3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현대 한국어의 형태론과 통사론과 관련된 한국어 문법 지식을 실제의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3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e for Korean Language)
교육 현장의 참관,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고 실천 가능한 한국어 교육방법과 현장의 문제점을 검토하며, 한국어 교육 방법을 체험적으로 터득한다.
Practice for Korean Language 3  
논문지도
학위논문 연구방법
한국무용사연구(A korea dance history research)
한국무용의 형태적 변화를 연구하는 것으로 전통예술의 계승과 현대화 된 인식에 나타난 민족정신을 고취시키는데 있다. 또한 한국의 역사 속에서 무용이 전승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고, 춤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다.
Approaches to the Studies of Korean Studi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