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터 바로가기

서브비주얼이미지

학과 소개

본 대학원은 송원대학교의 건학이념인 도덕인 야성, 실천인 양성, 창의적 인재양성, 한국인 양성에 따라 사회복지지도자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하는 것을 기본 설립 취지로 한다. 본 대학원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일반, 노인복지, 아동·청소년복지, 상담복지, 가족복지, 장애인복지, 등 7개의 전공영역을 두어 새로운 지식과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교육에 힘을 쓴다. 따라서 대학원 강의는 각 분야별 학계와 실무계의 권위자들을 중심으로 교육, 연구, 토론의 문화가 일상화되도록 하고, 캠퍼스 밖에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선두 주자로 활동한다.

우리나라의 변화와 전망(사회서비스 중심)

  • 고용없는 성장 추세속에 사회서비스 분야가 일자리 창출을 주도
    예)00~08년 일자리 증가분의 45%가 사회서비스 분야
  • 사회서비스업중 보건사회복지업의 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적음
사회서비스업중 보건사회복지업의 비중
  취업자증감(만명) 취업자수
(만명, 09년)
취업자비중(%, 08년)
  00-08
총계
00-08
연평균
09년 한국
(10,4월)
미국 영국 일본 독일
242 30 △ 7.2 2,351 100 100 100 100 100
사회서비스업 108 13 39.5 386 16.8 26.3 28.6 17.4 24.9
공공행정 등 8 1 19.1 103 4.3 4.7 7.1 3.5 7.3
교육서비스업 59 7 4.8 183 7.8 9.1 9.1 4.5 5.9
보건ㆍ사회복지업 41 5 15.6 100 4.7* 12.5 12.4 9.4 11.7
  • 1인당 GDP가 유사한 국가 비교시 사회복지업에 대한 일자리 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음
1인당 GDP비율
국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영국 스웨덴
해당연도 2007 1987 1988 1991 1996 1987
GDP($) 21,653 19,910 20,821 22,693 20,990 20,414
고용비율(%) 3.2 4.1 7.7 7.3 10.6 16.0

▶ 이는 보건사회복지업의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높음을 시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변화 방향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 여성 고용 증감

  • 산업대분류 여성 취업자 2016년 전망을 살펴보면 보건 및 사회복지 사업은 2016년 취업자는 955천명, 취업자 증감률은 218%, 연평균 증감률은 6.5%로 타 산업과 비교하여 가장 높은 수치로 전망.
  • 여성유망직업에 대한 2016년 취업자수와 취업자 증감률은 74.5%의 증감 될 것으로 전망됨(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사회서비스 영역에서의 인력고용 증가

  • 정부는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총 587개 사업을 개발하여 2011년 7000억 예산을 배정할 예정이고 사회복지 공무원도 증원할 계획임.
  • 전남 지역 사회서비스업의 비중은 전국 사회서비스업의 약 4% 수준으로 연평균 9.6% 증가하고 있음(출처: 전남발전연구원)

사회복지분야 정부재정 지출증가

  • 우리나라 사회복지 지출은 1990년 GDP대비 3.95%에서 2006년 10.1%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지출 전체는 연평균 16.51% 증가함.

광주전남의 사회복지의 트랜드

  •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 수요가 높음
  • 기초생활수급자의 비율리 높은편

    광주→전체 인구 대비 4.2%
    전남→전체 인구 대비 6.7%
    ※ 전국평균이 3.2% 인 것을 감안하면 전국 평균의 2배 이상이 됨

  • 광주 전남의 고령화 급속화 추세

    전남 : 전체의 18% → 2030년 고령인구가 32.8% 예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 본 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학문부문에서는 최고의 사회복지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실천부문에서는 현장밀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ㆍ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복지전문인력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사회복지학과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제적 접근과 임상기술증진을 통한 가족복지특성화, 인성과 상담을 함양한 학교사회복지 특성화를 통해 상담(Consuel), 인성(Humanity), 힐링(Healing)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 사회인으로서 폭넓은 소양과 인격을 갖춘다
  • 사회와 인간의 제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함양한다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학적 접근방법과 다양한 실천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이론적 지식의 습득을 통해 사회복지학의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정책 의사결정자, 사회복지조직 및 비영리기관의 지도자, 임상분야의 지도자 양성에 목표를 둔다

학과 특성화 전략

본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의 특성화 전략은 학과경쟁력 강화, 현장성 강화, 인성지도강화로 한다

학과 경쟁력강화 방안

  • 多자격 취득 기회제공 :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1급, 상담 및 사회복지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연계 : 지역사회 연계 무료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지역사회주 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학과로 운영한다. 주민속에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성 강화

  • 현장방문 의무화 : 송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장방문을 의무화 한다. 지역내 사회복지시설을 2년간 지속적으로 현장방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영역별(노인영역, 장애인영역, 아동영역, 청소년영역, 여성영역)로 구분하여 매년 2회 이상 현장방문을 할 수 있다.
  • 현장체험학습 강화 :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복지의 정신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는 매학기 봉사하도록 하여 자원봉사정신을 고취한다

인성지도 강화

  • 멘토링 운영 : 사회복지는 대인서비스임을 감안할 때, 예비사회복지사로써 대인관계 능력 향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실천현장에서의 멘토링을 운영함으로써 대인관계스킬 등을 현장에서 습득하고 인성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자원봉사활동의 강화한다

학과 발전 계획

전문적인 지식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전문기술인을 양성하여 각분야에 기여토록 한다.

  • 기반조성단계
    2016~2017
    • 학과발전계획수립
    • 교수연구역량강화
    • 사회복지연구소설립 및 운영
    • 학술대회 개최
  • 집중발전단계
    2018~2020
    • 사회복지특성화 실현
    • 가족복지특성화 운영
    • 사회복지일반대학원 설립(석사과정)
    • 사회복지동문화결성 및 인적네트워크 강화
  • 비상단계
    2021~2025
    • 사회복지대학원 설립(박사과정)
    • 국제학술대회 개최
    • 사회복지 일반대학원 설립 및 운영
    • 사회복지CEO 과정 운영
    • 학술지 발간

학과 교수진

학과교수진
총인원 7명 비고 사무실
세부전공 교수명
사회복지학 유정희 자세히보기   5878
사회복지학 권성옥 자세히보기 대학원장
5883
사회복지학 김혁주 자세히보기   5942
행정학 김용민 자세히보기   5871
사회복지학 이숙자 자세히보기 주임교수 5847
사회학 고명지자세히보기   5549
사회복지학 임걸 자세히보기   5863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이수
구분
과목
코드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기 학점 시간 비고
이론 실기 통합
선수 H0000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Int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하며, 특히 사회복지와 관련된 주요용어의 개념을 숙지하여 4년간 학습할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의 기초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의 교과목인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 사회복지법,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Intoduction to Social Welfare 2 3 3      
선수 H00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종합적 접근 능력을 배양한다.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1 3 3      
전공 H00003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론은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가 야기되고 지역간, 계층간 양극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역사회공동체 모형을 구축할 수 있는 지역사회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추구에 있다.
Community Welfare 1 3 3      
전공 H00004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를 수행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하며 대처 능력이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사회복지사의 마인드 정립에 필요한 기준을 제시해 준다.
Social Work Practice 1 3 3      
전공 H00005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론은 현대사회에서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와 더불어 국가가 사회적 취약계층과 국민 다수를 대상으로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위해 어떠한 사회복지정책을 실천할 것인가의 이행과정을 이해한다.
Social Welfare Policy 1 3 3      
전공 H00006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제론은 사회복지법제론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교과목이다. 우리나라는 형식적인 사회복지법은 없다. 하지만 실질적인 면에서 사회보장기본법을 비롯하여 수많은 단행법들이 사회복지의 실질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각 단행법들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법령뿐 아니라 시행령과 시행규칙도 중요하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Social Welfare and law 2 3 3      
전공 H00007
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복지론은 현대사회에 변화하는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와 특성과 지원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며,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배우며 다양한 가족의 복지실천 과제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Family Welfare 2 3 3      
전공 H00008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조사론은 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조사방법론이 차지하는 위치를 인지하고 조사방법론의 개괄적인 내용과 사회에서의 활용 등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사회복지조사론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의 요구파악과 함께 프로그램의 평가에 필요한 분석을 학습한다.
Social Welfare Research 2 3 3      
전공 H00009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복지론은 장애인복지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장애인복지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폭넓은 영역의 이해를 통하여 보다 심화된 장애인복지의 이론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장애인복지의 개념, 장애의 유형과 특성, 장애인복지정책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Welfare for the Handicapped 3 3 3      
전공 H00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Practice Technique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와 환경에 대한 개입을 위해 다양한 이론과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그중에서도 실천기술론은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실천을 돕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다루며 사회복지적 노력은 실천기술이라는 최종단계를 통해 전달이 되므로 실천기술은 사회복지적 노력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가져야 할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고 대상을 중심으로 한 개입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Practice Technique of Social Welfare 3 3 3      
전공 H00011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Practice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위해서 현장에서 120시간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현장에서 실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와 현장에서 사례관리와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평가하며, 실제 학생들이 사회복지기관을 선정하여 기관에서 120시간을 이수하는 교과목이다.
Field Practice of Social Welfare 3 3   3    
전공 H00012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론은 사회복지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성과있는 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행정의 조직, 인사, 재무, 정책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학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조직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조직운영기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조직에 적합한 이론을 적용하고 응용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조직에 적합한 이론을 응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4 3 3      
전공 H00013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Juveniles Welfare)
청소년복지론은 모든 청소년과 그들의 가족이 지닌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공·사단체 및 국가에 의해 이뤄지는 일련의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포함한 제도를 총칭한다. 따라서 청소년복지를 공부하는 학생 및 현장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청소년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실제들을 이해하여 다양한 정보 및 기술습득을 도모함으로써 다변화사회에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 예방 및 아동과 가족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Juveniles Welfare 4 3 3      
전공 H00014
아동복지론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론은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연구를 담당하는 학문입니다.아동복지 분야는 사회복지 영역의 가장 중요한 한 부분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동복지론은 아동들이 건전하고 행복한 환경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하여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에 관한 능력들을 배양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Child Welfare 4 3 3      
전공 H00015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노인복지론은 본 과목은 고령화사회에 당면하는 노인의 노화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 요인과 노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노인문제에 관한 주요 이슈에 대해서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전개방향에 대해서 학습한다.
Welfare for the Aged 5 3 3      
전공 H00016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은 사회복지윤리와 강령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윤리적 민감성을 가지고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즉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동반자이자 소비자로서 권리가 강조되고 있으며 윤리적 이슈에 대한 윤리적 기준과 원칙들이 강조되고 있다.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5 3 3      
전공 H00017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Capstone design)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사회복지현장에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욕구를 가진 기관 및 시설들의 욕구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Capstone design 5 3 3      
논문 000001
논문지도
Guide on Thesis 4 1 1      
합 계 52